현재까지의 연구가 아동발달의 각 단계마다 고르게 연구, 조사된 것은 아니다. 또한 애완동물이 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가정에 애완동물을 키우도록 허락 하는 부모들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못하게 하는 부모와 양육방식이 틀린지에 대한 문제는 조사에 서 제외되었다. 또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할 때, 부모의 직업상 태를 고려해야 한다. 부모 두분이 모두 직업이 있는지, 한 분만이 그런지 또는 두 분 모두 실직 상태인지에 따라 애완 동물은 다른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동과 부모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나은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사회적 접촉과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사회 적 지지의 질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의 횟수와 접촉 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보호요 소)와 아동발달을 저해하는 위협인자 모두를 명심해야 한다. 실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보호요소로 작용할 수 있지만, 연구된 조사자료는 애완동물의 부정 적인 측면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일례로 애완동물을 즐거운 마음으로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가정에서 동물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애완동물과의 관계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경험뿐 아니라 부정적인 경험도 하게 하기 때문일 것 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 애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 효과 를 가져오지만, 아동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초래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동물의 사망에서 오는 고통, 동물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경험하는 고통, 동물의 안전 에 대한 걱정, 동물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야 하는 문제, 동물의 물거나 뛰고자 하는 욕 구에 대한 불만, 동물에 대한 부모의 규칙이 아동의 생각과 다를 때 빚어지는 고통, 동물에 대 한 아동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는 문제 등과 같이 아동-애완동물간의 관계 그 자체나 아 동, 동물과 다른 가족원간의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규칙 이나 훈육에서 비롯되는 예기치 못한 고통들을 경험한다. 따라서 애완동물이 아이들에게 주는 사회, 정서적 혜택과 대가는 부모가 애완동물을 키움으로써 경험하는 혜택과 대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결과를 이용하여, 이론적 구조를 세우려는 노력 이 시작중이다. 지금까지 조사한 이면에 숨어있는 기전을 알기 위해서는 이론적 근거에 의해 발전모델과 애완동물의 역할을 검증할 수 있는 연구조사가 필요하다. 즉, 연구조사는 아동발달과 애완동물과 아동의 유대관계에 대한 모든 면들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자료가 정신적, 육체적 건강 보호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부모, 선생등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다. |